모두가 성장하는 문화를 만들어 가는 여정의 기록을 시작하며

SJ 입니다.

렌딧의 기업 문화 블로그를 열게 되었습니다.  렌딧 민트 블로그입니다. 2015년 3월, 회사를 처음 시작할 때 부터 하고 싶었던 프로젝트라 무척 기쁜 마음입니다.

렌딧 민트 블로그의 첫 필자로 나서며, 어떤 주제로 글을 쓰면 좋을 지 생각했습니다.  문득, 2016년 7월 렌딧맨들에게 보냈던 이메일 내용이 떠오르더군요. 창업 후 1년이 조금 지나며 새로운 구성원이 늘어나고 앞으로 조직이 커나감에 있어,  ‘우리가 어떻게 일하고, 어떻게 협업하고, 어떻게 생활해야 모두가 함께 성장할 수 있을까’를 치열하게 고민하던 때 입니다.

당시 렌딧맨 모두와 나누었던 내용으로 렌딧 민트 블로그를 열어 보려고 합니다.  견고한 성장을 지속 가능하게 만드는 조직이 되기 위해 우리 회사가 추구하는 문화에 대한 글입니다.

렌딧이 추구하는 문화

1. 투명한 커뮤니케이션을 원합니다:

여러분은 회사에 대한 좋은 뉴스, 즐거운 뉴스 외에도 회사 내에서 잘 굴러가고 있지 않은 부분들 역시 알 권리가 있습니다. 여러분 뿐 아니라 여러분 가족의 삶의 질에도 우리 회사가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물론 회사의 전략적 집중을 위해서 일부 내용은 어쩔 수 없이 비공개로 진행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그 밖의 모든 일에 대해서는 오히려 반대로 여러분이 온전히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최대한 자세하고 투명하게 공유해 드릴 것입니다. 중요한 점은, 이 부분에 대한 저의 강한 의지를 여러분 모두가 신뢰해 주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염려되는 부분이나 걱정이 있다면 언제든 저에게 편히 말씀해 주세요.

2. 우리 모두가 co-worker 이길 원합니다:

우리 모두가 효율적으로 일하기 위해 업무 관리와 의사 결정 과정에 있어 수직적인 구조는 필수적인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수직적인 구조란 ‘결정’ 단계에서 필요한 것입니다. 결정이 이루어진 사항을 ‘실행’ 하는데 있어서는 수직이 아니라 반드시 수평적인 조직 문화가 만들어 질 수 있기를 원합니다. 우리 회사의 호칭 문화가 직급을 부르거나 형/동생/누나/언니 하지 않고 서로의 닉네임을 쓰는 이유는 단지 미국 회사 흉내를 내고자 함이 아닙니다. 남들보다 조금 일찍 혹은 늦게 우리 회사에 조인했다고 해서 입김이 더 세거나 약할 수는 없습니다. 때로는 팀원 간에 티격태격 싸우고 목소리가 높아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이유든 입김이 좀 더 센 사람의 눈치를 보느라 서로 간에 침묵하는 것을 보고만 있을 수는 없습니다. 우리 회사의 구성원 모두가 ‘co-worker’ 로서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일을 제 업무의 최우선 순위에 놓고 있습니다.

3. 함께 성장하기를 원합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인재에 대한 기준치는 매우 높습니다. 여러분은 회사의 성장과 동반 성장하기 위해 이 곳에 모인 분들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모두 렌딧이 폭발적으로 성장하여 reality distortion을 일으킬 수 있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이 말은 곧 우리 구성원 모두가 폭발적인 회사의 성장 속도 만큼이나 빠른 속도로 성장하길 원한다는 의미입니다. 서로에게 자극 받고 함께 성장하고자 하는 마음가짐이 우리 구성원 모두가 가져야 할 필수 요건입니다. 물론 가끔은 이런 마음가짐이 부족한 사람이 우리회사에 합류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성장을 갈구하는 우리의 문화와 fit이 잘 맞는지 채용 과정에서 완벽하게 파악하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우리가 가진 고유의 문화를 해치는 사람과 함께 일하는 것은 정말 즐겁지 않은 경험이 될 것입니다. 이런 경우 회사는 우선 적절한 평가와 피드백 프로세스를 통해 fit 을 맞춰 나가기 위해 최선을 다 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시도와 노력에도 불구하고 결국 마음가짐이 우리와 일치하지 못하는 분들에 대해서는 훌륭한 퇴사 보상 패키지를 제공해 드리는 것이 우리 모두를 위한 해답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 회사는 고유의 문화를 유지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당사자 역시 본인과 더욱 잘 맞을 수 있는 다른 회사를 찾아 본인의 역량을 펼쳐 나갈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4. 건강한 업무 환경을 원합니다:

회사의 업무 환경을 해치고 구성원 개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저해하는 사람이나 요인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존재들로 인해 우리가 건강하지 못한 환경에서 일하게 된다면 당연히 우리 회사 역시 우리 모두가 원하는 성공과 거리가 멀어질 것입니다. 저는 회사가 챌린징하지만 동시에 유쾌하고 즐거운 공간이 되기를 원합니다. 또한 제가 여러분 모두에게 높은 기대치를 갖고 있는 만큼, 여러분 역시 회사에 대해 매우 높은 기대치를 갖고 계실 것이라 믿습니다. 우리가 하루의 1/3 이상을 보내는 회사가 즐겁게 일할 수 있는 건강한 환경을 갖추지 못한다면, 우리는 절대 효율적으로 일할 수 없고 이는 여러분이 회사에 대해 갖고 있는 기대치에 준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회사가 여러분의 기대치에 부응하지 못하면서 일방적으로 여러분에게 요구만 하기를 원하지 않습니다.

5. 팀워크와 시너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업무적으로 여러가지 장점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팀원들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주는 분들이 종종 있을 수 있습니다. 어쩌면 이 사람이 가진 장점을 생각하며 어두운 면에 대해 눈감아 주고 싶을지도 모릅니다. ‘사람은 모두 장단점이 있는거야.’라고 자기합리화 하면서 말이죠. 하지만 저는 팀워크에 영향을 주는 어두운 면을 눈감아 드릴 수는 없습니다. +1이 10가지 있고, -100이 1가지 있다면 총합은 -90입니다. 우리 같이 작은 집단에 가장 중요한 것은 팀워크이고 시너지입니다. 아무리 훌륭한 장점을 가진 사람이라 하더라도 팀원들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주고 회사의 문화를 해친다면 이는 용납될 수 없습니다. 회사의 문화가 흐트러지면 최고의 동료들부터 이 곳을 떠나게 됩니다. 저는 여러분과 오랫동안 즐겁게 일하면서 함께 성장하고 싶습니다.


 

렌딧 민트 블로그는 과거와 현재의 렌딧맨 모두의 발자취가 될 것입니다. 또한, 아직은 만나지 못했지만 앞으로 함께하게 될 미래의 렌딧맨과 렌딧에 대해 알고 싶어하는 모든 분들과 나누고 싶은  렌딧의 이야기를 담을 공간입니다.  이제부터 그간 모아 두었던 렌딧의 이야기를 풀어내 보겠습니다. 렌딧과 렌딧맨이 성장해 가는 이야기에 함께해 주세요.

posted by SJ /  렌딧의 CEO & Founder 

렌딧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